4-1/컴퓨터비전개론

6-1주차-Camera Calibration

Donghun Kang 2025. 4. 17. 17:49
  • Goal : How a 3D point is Mapped to a 2D Pixel Coordinate

[3D => 2D Pixel mapping]

 

위의 식 matrix로 표현

  • Coordinate Systems

[Notation]
  • Transformation

 

  • Extrinsic & Intrinsic Parameters

- Extrinsic parameters
카메라가 3D 공간에서 어디에 위치하고, 어떤 방향을 보는지를 정의

- Intrinsic parameters
카메라 내부에서 이미지 평면의 위치픽셀 좌표로 변환하는 내부 보정 요소들


 

  • Extrinsic parameters
- 카메라의 위치(Position)와 방향(Orientation 또는 Heading)을 나타냄
=> 즉, 카메라의 Pose = position + heading → 이것이 카메라가 3D 세계에서 어디에 있고, 어디를 보는지를 설명함
position: 위치(x,y,z) / heading: 방향(R-roll, pitch, yaw)

- Invertible transformation

# 6 parameter = 3 for the position + 3 for the heading
[Translation]
camera 좌표계의 원점 / camera의 위치를 world coordinate기준으로 나타낸것
[Rotation]
camera 좌표계로 변환된 point
[Transformation]
Homogeneous Coordinates로 변환

- kH는 Extrinsic Transformation Matirx이며 DOF = 6 

Q) 왜 Homogeneous Coordinates를 쓰는가?

A) 선형 변환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행렬 곱으로 여러 변환(회전+이동+투영)을 하나의 행렬로 표현 가능

 


 

  • Intrinsic parameters
- 카메라 내부에서 일어나는 좌표계 변환
=> 즉, 카메라 좌표계(c)→이미지 평면(s)→센서 좌표계(s)로 변환하는 과정
- Invertible transformations: image plane to sensor / model deviations
- Not invertible: perspective projection
[Mapping as a 3 step process]
1. Perspective projection to the image plane
: 3D 점을 카메라 좌표계 기준으로 중심 투영 (pinhole model)
2. Mapping to the sensor coordinate system
: 실제 센서(pixel) 좌표로 변환하기 위한 calibration matrix 적용
3. Compensation for the fact that the two previous mappings are idealized
: 현실 세계 카메라는 이상적이지 않다. 오차 보정 진행

 


  • Ideal(= Linear) Perspective Projection

[조건]
1. Distortion-free lens
: 왜곡 없는 렌즈
2. All rays are straight lines and pass through the projection center
: 모든 광선은 Projection center를 통과하며, 이 중심은 카메라 좌표계의 원점
3. Focal point and principal point lie on the optical axis
: focal point와 principal point는 축 상에 일직선으로 위치
4. The distance to the image plane is constant c
: Image plane은 항상 일정 거리 f(focal length)만큼 떨어져 있다.

- k: calibration matrix

 

  • Calibration Matrix(= Camera Matrix)
f: focla length

- 가장 단순한 카메라를 위한 내부 파라미터 행렬

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.

- P는 3x4 행렬이며, 3D world point => 2D image point 변환을 수행

 


 

  • Linear Errors : 보정 사항들

  • Conversion to pixel coordinate

- Sensor 원점은 principal point가 아니다.
=> 원점 이동 

  • Skewness and Scale Difference

 - Skew(Θ) : Sensor가 optical axis에 대해 완전히 수직하지 않을 경우 보정
- Scale Difference(k,l) : X,Y축의 pixel 간격 차이 보정

 

위 보정 사항들 통합 과정
  • Affine transformation

# 5 parameters
- focal length (f)
- principal point (Cx,Cy)
- scale difference (k,l)
- skewness (Θ)

 


 

  • Non-Linear Errors

- 기존의 Affine / Perspective Projection은 이상적인 경우에만 설명이 된다.
- 실제 카메라는 렌즈의 왜곡 등으로 인해 비선형적인 위치 편차가 발생한다.
=> 마지막 단계에서 비선형 오차를 보정한다.
=> Location-dependent shift (픽셀마다 다른 보정을 적용)
위 과정 통합
  • General Calibration Matirx

 


  • Mapping as a Two step process
1. Projection of the affine camera
: 기존의 linear 카메라 모델에 의한 projection

2. Consideration of non-linear effects
: 각 pixel 위치 x에 따라 비선형 왜곡 보정 (일반적으로 radial, tangential distortion 보정)

=> Individual mapping for each point : 포인트마다 서로 다른 보정이 필요하다!
  • Summary
parameter 수 확인

 


  • Calibration Camera: 내부 파라미터 K가 알려져 있다.
  • Uncalibration Camera: 내부 파라미터 K를 모른다.
  • Camera Calibration: 이를 추정하는 과정

Summary of the Mapping

 


  • Estimating the Parameters of P

X와 x 주어져 있을 때 P를 구하겠다.
  • DLT(Direct Linear Transformation)
- 11개의 intrinsic and extrinsic parameter를 계산해야 한다.

Q) 11개의 파라마터를 풀기 위해서는 몇 개의 쌍(x,X)이 필요할까?

A)  at least 6 points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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